본문 바로가기
모닥불 앞에서

공평한 게임

by Experience-teller 2024. 1. 6.
반응형

인생은 언제가 될지 모르는 수능 날을 위해 준비하는 과정이다.

누구에게나 주어지는 매일의 시간은 우리가 치르는 모의고사와 같은 것. 준비를 했든 아니든 모두가 동일하게 24문항을 풀어간다.

초기의 공평하지도 공정하지도 않은 게임이라는 생각은 시간이 지날수록 나의 마음을 어지럽힌다. 출발선이 동일하지 않다고 여겨지기 때문이다. 저마다의 삶이 있을 것인데, 출발선이 같아야 할 이유가 있는가? 차분히 생각을 정리하며 이 지점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본질에 대한 공평함이 살아있음을 쉽게 알 수 있다.

거듭된 실패에도 포기하지 않고 전진했던 시간의 누적은 성장과 목표달성의 결과를 가져오기도 하고, 남들보다 여유롭고 안락함을 동반했던 출발을 했던 이들은 그들 스스로 간과했던 모의고사라는 기회를 성실히 대하지 못하여 인생의 중요한 시점이 꽤나 오랜시간 상처로 남기도 하고 인생의 중요한 시기가 패배로 기억되기도 한다.

하지만 이런 시기는 소나기같은 것이다. 누구에게나 언제가 되었든 역전의 기회는 주어진다. 그간의 미진했던 준비와 기회에 대한 감사함을 잊었던 자만에 경각심을 불러일으키게 되는 순간을 맞이하기도 하며, 이 시점이 삶의 변곡점으로 되어 새로운 모의고사에서 스스로 원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기도 한다.

그래서 인생은 공평한 게임이고 해볼만한 승부이며 낙담하거나 포기할 수 없는 시간의 합집합이다. 모든 순간 누구나 평등할 수 없다는 선택적 불공정함을 인정하되 분노하지 말자. 그저 결과로 맛보게 될 밀도있는 시간의 누적에 따른 공평함 속에 살 수 있는 긍정적인 삶의 태도를 견지하자.

오늘도 어김없이 시간은 흐른다.
그대, 24문항들을 어떻게 풀어갈 것인가

반응형